1. 상속
클래스 간의 상속은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할 수 있다.
public 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{
}
- 부모 클래스에 새로운 필드와 메서드가 추가되면 자식 클래스는 이를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다.
- 자식 클래스에 새로운 필드와 메서드가 추가되어도 부모 클래스는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는다.
- 따라서 자식 클래스의 멤버 개수는 부모 클래스보다 항상 같거나 많다.
- Java는 다중 상속을 허용하지 않는다.
public class Car {
String company; // 자동차 회사
private String model; // 자동차 모델
private 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상
private double price; // 자동차 가격
double speed; // 자동차 속도 , km/h
char gear = 'P'; // 기어의 상태, P,R,N,D
boolean lights; // 자동차 조명의 상태
public String getModel() {
return model;
}
public void setModel(String model) {
this.model = model;
}
public double gasPedal(double kmh, char type) {
changeGear(type);
speed = kmh;
return speed;
}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0;
return speed;
}
public char changeGear(char type) {
gear = type;
return gear;
}
public boolean onOffLights() {
lights = !lights;
return lights;
}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빵빵");
}
}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{
String engine;
public void booster() {
System.out.println("엔진 " + engine + " 부앙~\n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부모 클래스 객체에서 자식 클래스 멤버 사용
Car car = new Car();
// car.engine = "Orion"; // 오류
// car.booster(); // 오류
// 자식 클래스 객체 생성
SportsCar sportsCar = new SportsCar();
sportsCar.engine = "Orion";
sportsCar.booster(); // 엔진 Orion 부앙~
// 자식 클래스 객체에서 부모 클래스 멤버 사용
sportsCar.company = "GENESIS";
sportsCar.setModel("GV80");
System.out.println("sportsCar.company = " + sportsCar.company); // sportsCar.company = GENESIS
System.out.println("sportsCar.getModel() = " + sportsCar.getModel()); // sportsCar.getModel() = GV80
System.out.println();
sportsCar.horn(); // 빵빵
System.out.println(sportsCar.changeGear('D')); // D
}
}
*final 키워드를 클래스와 메서드에 선언하면 어떻게 될까?
클래스에 final 키워드를 지정하여 선언하면 최종적인 클래스가 됨으로 더 이상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가 됩니다.
public final class Car {}
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{} // 오류가 발생한다.
메서드에 final 키워드를 지정하여 선언하면 최종적인 메서드가 됨으로 더 이상 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가 됩니다.
public class Car {
public final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빵빵");
}
}
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{
public void horn() { // 오류가 발생합니다.
super.horn();
}
}
▶ Object
객체”를 의미하는 단어이며 보통, Object 클래스를 의미한다.
- Object 클래스는 Java 내 모든 클래스들의 최상위 부모 클래스이다.
- 따라서, 모든 클래스는 Object의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.
- 또한 부모 클래스가 없는 자식 클래스는 컴파일러에 의해 자동으로 Object 클래스를 상속받게 된다.
🧑💻 Object 클래스의 메서드를 몇 가지 소개
- Object clone() : 해당 객체의 복제본을 생성하여 반환함.
- boolean equals(Object object) : 해당 객체와 전달받은 객체가 같은지 여부를 반환함.
- Class getClass() : 해당 객체의 클래스 타입을 반환함.
- int hashCode() : 자바에서 객체를 식별하는 정수값인 해시 코드를 반환함.
- String toString() : 해당 객체의 정보를 문자열로 반환함. & Object 클래스에서는 클래스이름 @해쉬코드값 리턴함.
▶ 오버라이딩
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의 내용을 재정의 하는 것을 오버라이딩이라고 한다.
-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그대로 사용 가능하지만 자식 클래스의 상황에 맞게 변경을 해야 하는 경우 오버라이딩을 사용한다.
- 오버라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 조건들을 만족해야 한다.
- 선언부가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와 일치해야 한다.
- 접근 제어자를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보다 좁은 범위로 변경할 수 없다.
- 예외는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 보다 많이 선언할 수 없다.
public class Car {
String company; // 자동차 회사
private String model; // 자동차 모델
private 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상
private double price; // 자동차 가격
double speed; // 자동차 속도 , km/h
char gear = 'P'; // 기어의 상태, P,R,N,D
boolean lights; // 자동차 조명의 상태
public String getModel() {
return model;
}
public void setModel(String model) {
this.model = model;
}
public double gasPedal(double kmh, char type) {
changeGear(type);
speed = kmh;
return speed;
}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0;
return speed;
}
public char changeGear(char type) {
gear = type;
return gear;
}
public boolean onOffLights() {
lights = !lights;
return lights;
}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빵빵");
}
}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{
String engine;
public void booster() {
System.out.println("엔진 " + engine + " 부앙~\n");
}
public SportsCar(String engine) {
this.engine = engine;
}
@Override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100;
System.out.println("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");
return speed;
}
@Override
public void horn() {
booster(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부모 클래스 자동차 객체 생성
Car car = new Car();
car.horn(); // 빵빵
System.out.println();
// 자식 클래스 스포츠카 객체 생성
SportsCar sportsCar = new SportsCar("Orion");
// 오버라이딩한 brakePedal(), horn() 메서드 호출
sportsCar.brakePedal(); // 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
sportsCar.horn(); // 엔진 Orion 부앙~
System.out.println(sportsCar.speed); // 100
}
}
▶ super 와 super()
super는 부모 클래스의 멤버를 참조할 수 있는 키워드
- 객체 내부 생성자 및 메서드에서 부모 클래스의 멤버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.
- 자식 클래스 내부에서 선언한 멤버와 부모 클래스에서 상속받은 멤버와 이름이 같을 경우 이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된다.
super(…)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는 키워드
- 객체 내부 생성자 및 메서드에서 해당 객체의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.
- 자식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될 때 부모 클래스들이 모두 합쳐져서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.
- 이때 부모 클래스의 멤버들의 초기화 작업이 먼저 수행이 되어야 한다.
- 따라서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에서는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된다.
- 또한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는 가장 첫 줄에서 호출이 되어야 한다.
public class Car {
String company; // 자동차 회사
String model; // 자동차 모델
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상
double price; // 자동차 가격
double speed; // 자동차 속도 , km/h
char gear = 'P'; // 기어의 상태, P,R,N,D
boolean lights; // 자동차 조명의 상태
public Car(String model, String color, double price) {
this.model = model;
this.color = color;
this.price = price;
}
public String getModel() {
return model;
}
public String getColor() {
return color;
}
public double getPrice() {
return price;
}
public double gasPedal(double kmh, char type) {
changeGear(type);
speed = kmh;
return speed;
}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0;
return speed;
}
public char changeGear(char type) {
gear = type;
return gear;
}
public boolean onOffLights() {
lights = !lights;
return lights;
}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빵빵");
}
}
public class SportsCar extends Car{
String engine;
public SportsCar(String model, String color, double price, String engine) {
// this.engine = engine; // 오류 발생
super(model, color, price);
this.engine = engine;
}
public void booster() {
System.out.println("엔진 " + engine + " 부앙~\n");
}
@Override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100;
System.out.println("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");
return speed;
}
@Override
public void horn() {
booster(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자식 클래스 스포츠카 객체를 생성합니다.
SportsCar sportsCar = new SportsCar("Lamborghini", "Red", 400000000, "V12");
sportsCar.brakePedal(); // 스포츠카에 브레이크란 없다
sportsCar.horn(); // 엔진 V12 부앙~
// 자식 클래스의 생성자를 통해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가 호출되어 필드값이 초기화 되었는지 확인
System.out.println("sportsCar.getModel() = " + sportsCar.getModel()); // Lamborghini
System.out.println("sportsCar.getColor() = " + sportsCar.getColor()); // Red
System.out.println("sportsCar.getPrice() = " + sportsCar.getPrice()); // 4.0E8
}
}
3. 다형성
▶ 참조 변수의 타입 변환
-자동 타입 변환
부모 타입 변수 = 자식 타입 객체; 는 자동으로 부모 타입으로 변환이 일어난다.
- 자식 객체는 부모 객체의 멤버를 상속받기 때문에 부모와 동일하게 취급될 수 있다.
- 다만 주의할 점은 부모 타입 변수로 자식 객체의 멤버에 접근할 때는 부모 클래스에 선언된 즉, 상속받은 멤버만 접근할 수 있다.
class Mammal {
// 포유류는 새끼를 낳고 모유수유를 한다.
public void feeding() {
System.out.println("모유수유를 합니다.");
}
}
class Whale extends Mammal {
// 고래는 포유류 이면서 바다에 살며 수영이 가능하다.
public void swimming() {
System.out.println("수영하다.");
}
@Override
public void feeding() {
System.out.println("고래는 모유수유를 합니다.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고래는 포유류이기 때문에 포유류 타입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.
Mammal mammal = new Whale();
// 하지만 포유류 전부가 바다에 살고 수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
// 수영 하다 메서드는 실행 불가
// 즉, 부모 클래스에 swimming이 선언되어있지 않아서 사용 불가능합니다.
// mammal.swimming(); // 오류 발생
// 반대로 모든 포유류가 전부 고래 처럼 수영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타입변환이 불가능합니다.
// 즉, 부모타입의 객체는 자식타입의 변수로 변환될 수 없습니다.
// Whale whale = new Mammal(); // 오류 발생
mammal.feeding();
}
}
-강제 타입 변환
자식 타입 변수 = (자식 타입) 부모 타입 객체;
- 부모 타입 객체는 자식 타입 변수로 자동으로 타입 변환되지 않는다.
- 이럴 때는 (자식 타입) 즉, 타입 변환 연산자를 사용하여 강제로 자식 타입으로 변환할 수 있다.
// 자식타입객체가 자동 타입변환된 부모타입의 변수
Mammal mammal = new Whale();
mammal.feeding();
// 자식객체 고래의 수영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다시 자식타입으로 강제 타입변환을 하면된다.
Whale whale = (Whale) mammal;
whale.swimming();
다만 무조건 강제 타입 변환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.
- 자식 타입 객체가 부모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된 후 다시 자식 타입으로 변환될 때만 강제 타입 변환이 가능하다.
- 부모 타입 변수로는 자식 타입 객체의 고유한 멤버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생겼을 때 강제 타입 변환을 사용한다.
Mammal newMammal = new Mammal();
Whale newWhale = (Whale) newMammal; // ClassCastException 발생
- 이렇게 자동 타입 변환된 부모 타입 변수가 아닌 부모 객체를 자식 타입의 변수로 강제 타입 변환하려고 하면 오류가 발생한다.
▶ 다형성
다형성이란 ‘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’을 의미
- 예를 들어 자동차의 핸들을 교체하면 핸들링이 부드러워지고 바퀴를 교체하면 승차감이 좋아진다.
- 소프트웨어 또한 구성하고 있는 객체를 바꿨을 때 소프트웨어의 실행 성능 및 결과물이 다르게 나올 수 있다.
- 일전에 배운 참조 변수 타입 변환을 활용해서 다형성을 구현할 수 있다.
public class Tire {
String company; // 타이어 회사
public Tire(String company) {
this.company = company;
}
public void rideComfort() {
System.out.println(company + " 타이어 승차감은?");
}
}
public class KiaTire extends Tire{
public KiaTire(String company) {
super(company);
}
@Override
public void rideComfort() {
System.out.println(super.company + " 타이어 승차감은 " + 60);
}
}
public class HankookTire extends Tire {
public HankookTire(String company) {
super(company);
}
@Override
public void rideComfort() {
System.out.println(super.company + " 타이어 승차감은 " + 100);
}
}
public class Car {
Tire tire;
public Car(Tire tire) {
this.tire = tire;
}
Tire getHankookTire() {
return new HankookTire("HANKOOK");
}
Tire getKiaTire() {
return new KiaTire("KIA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강제 형변환!
Tire kiaSampleTire = new KiaTire("KIA");
Tire hankookSampleTire = new HankookTire("HANKOOK");
// 매개변수 다형성 확인!
Car car1 = new Car(kiaSampleTire);
Car car2 = new Car(hankookSampleTire);
// 반환타입 다형성 확인!
Tire hankookTire = car1.getHankookTire();
KiaTire kiaTire = (KiaTire) car2.getKiaTire();
// 오버라이딩된 메서드 호출
car1.tire.rideComfort(); // KIA 타이어 승차감은 60
car2.tire.rideComfort(); // HANKOOK 타이어 승차감은 100
}
}
▶ instanceof
다형성 기능으로 인해 해당 클래스 객체의 원래 클래스명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가 instance of이다.
- 이 명령어를 통해서 해당 객체가 내가 의도하는 클래스의 객체인지 확인할 수 있다.
- {대상 객체} instance of {클래스 이름} 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면 응답값은 boolean이다.
class Parent { }
class Child extends Parent { }
class Brother extends Parent { 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arent pc = new Child(); // 다형성 허용 (자식 -> 부모)
Parent p = new Parent();
System.out.println(p instanceof Object); // true 출력
System.out.println(p instanceof Parent); // true 출력
System.out.println(p instanceof Child); // false 출력
Parent c = new Child();
System.out.println(c instanceof Object); // true 출력
System.out.println(c instanceof Parent); // true 출력
System.out.println(c instanceof Child); // true 출력
}
}
4. 추상 클래스
클래스가 설계도라면 추상 클래스는 미완성된 설계도.
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클래스를 선언할 수 있다.
public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명 { }
- 추상 클래스는 추상 메서드를 포함할 수 있다.
- 추상 메서드가 없어도 추상 클래스로 선언할 수 있다.
- 추상 클래스는 자식 클래스에 상속되어 자식 클래스에 의해서만 완성될 수 있다.
- 추상 클래스는 여러 개의 자식 클래스들에서 공통적인 필드나 메서드를 추출해서 만들 수 있다.
▶ 추상 메서드
아직 구현되지 않은 미완성된 메서드.
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추상 메서드를 선언할 수 있다.
public abstract class 추상클래스명 {
abstract 리턴타입 메서드이름(매개변수, ...);
}
- 추상 메서드는 일반적인 메서드와는 다르게 블록{ }이 없습니다.
- 즉, 정의만 할 뿐, 실행 내용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.
▶ 추상 클래스 상속
extends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에서 상속.
상속받은 클래스에서 추상 클래스의 추상 메서드는 반드시 오버라이딩 되어야 한다.
public class 클래스명 extends 추상클래스명 {
@Override
public 리턴타입 메서드이름(매개변수, ...) {
// 실행문
}
}
▶ 예제
BenzCar, AudiCar, GenesisCar 는 horn() 메서드의 내용에만 차이가 존재한다.
이외는 공통된 필드와 메서드이다.
따라서 horn() 메서드를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자식 클래스에서 재정의 될 수 있도록 한다.
public abstract class Car {
String company; // 자동차 회사
String color; // 자동차 색상
double speed; // 자동차 속도 , km/h
public double gasPedal(double kmh) {
speed = kmh;
return speed;
}
public double brakePedal() {
speed = 0;
return speed;
}
public abstract void horn();
}
public class Benz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Benz 빵빵");
}
}
public class Audi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Audi 빵빵");
}
}
public class GenesisCar extends Car {
@Override
public void horn() {
System.out.println("Zenesis 빵빵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 car1 = new BenzCar();
car1.horn();
System.out.println(); // Benz 빵빵
Car car2 = new AudiCar();
car2.horn();
System.out.println(); // Audi 빵빵
Car car3 = new GenesisCar();
car3.horn(); // Zenesis 빵빵
}
}
5.인터페이스의 역할
- 인터페이스는 두 객체를 연결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해준다.
- 사람과 삼성티비, 엘지티비 객체가 존재한다고 생각해 보겠다.
- 사람 객체는 멀티 리모컨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삼성티비 객체의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.
- 이때 삼성티비가 아니라 엘지티비로 객체가 교체된다고 해도 채널을 변경할 수 있다.
- 상속 관계가 없는 다른 클래스들이 서로 동일한 행위 즉, 메서드를 구현해야 할 때 인터페이스는 구현 클래스들의 동일한 사용 방법과 행위를 보장해 줄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는 스팩이 정의된 메서드들의 집합이다.
- 인터페이스의 구현 클래스들은 반드시 정의된 메서드들을 구현해야 한다.
- 따라서 구현 클래스들의 동일한 사용 방법과 행위를 보장해 줄 수 있다.
- 이러한 특징은 인터페이스에 다형성을 적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.
▶ 인터페이스 선언
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public, default 접근 제어자를 지정할 수 있다.
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{
}
▶ 인터페이스 구성
- 모든 멤버 변수는 public static final이어야 한다. 생략 가능하다.
- 모든 메서드는 public abstract이어야 한다. 생략 가능하다. (static 메서드와 default 메서드 예외)
- 생략되는 제어자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추가해 준다.
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{
public static final char A = 'A';
static char B = 'B';
final char C = 'C';
char D = 'D';
void turnOn(); // public abstract void turnOn();
}
▶ 인터페이스 구현
추상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직접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클래스에 구현되어 생성된다.
-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서드는 구현될 때 반드시 오버라이딩 되어야 한다.
- 만약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서드를 일부만 구현해야 한다면 해당 클래스를 추상 클래스로 변경해 주면 된다.
public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{
// 추상 메서드 오버라이딩
@Override
public 리턴타입 메서드이름(매개변수, ...) {
// 실행문
}
}
▶ 인터페이스 상속
인터페이스 간의 상속이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 간의 상속은 implements 가 아니라 extends 키워드를 사용한다.
-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와는 다르게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.
- 인터페이스 C는 아무것도 선언되어 있지 않지만 인터페이스 A, B를 다중 상속받았기 때문에 추상 메서드 a, b를 갖고 있는 상태이다.
- 따라서 Main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 C가 구현될 때 a, b 추상 메서드가 오버라이딩된다.
public class Main implements C {
@Override
public void a() {
System.out.println("A");
}
@Override
public void b() {
System.out.println("B");
}
}
interface A {
void a();
}
interface B {
void b();
}
interface C extends A, B { }
- 또한 인터페이스의 구현은 상속과 함께 사용될 수 있다.
public class Main extends D implements C {
@Override
public void a() {
System.out.println("A");
}
@Override
public void b() {
System.out.println("B");
}
@Override
void d() {
super.d(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in main = new Main();
main.a();
main.b();
main.d();
}
}
interface A {
void a();
}
interface B {
void b();
}
interface C extends A, B {
}
class D {
void d() {
System.out.println("D");
}
}
6. 디폴트 메서드와 static 메서드
▶ 디폴트 메서드
디폴트 메서드는 추상 메서드의 기본적인 구현을 제공하는 메서드이다.
- 메서드 앞에 default 키워드를 붙이며 블럭{ }이 존재해야 한다.
- default 메서드 역시 접근 제어자가 public이며 생략이 가능하다.
- 추상 메서드가 아니기 때문에 인터페이스의 구현체들에서 필수로 재정의 할 필요는 없다.
public class Main implements A {
@Override
public void a() {
System.out.println("A"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in main = new Main();
main.a();
// 디폴트 메서드 재정의 없이 바로 사용가능합니다.
main.aa();
}
}
interface A {
void a();
default void aa() {
System.out.println("AA");
}
}
▶ static 메서드
인터페이스에서 static 메서드 선언이 가능하다.
- static의 특성 그대로 인터페이스의 static 메서드 또한 객체 없이 바로 호출이 가능히다.
- 선언하는 방법과 호출하는 방법은 클래스의 static 메서드와 동일하다.
- 접근 제어자를 생략하면 컴파일러가 public을 추가해 준다.
public class Main implements A {
@Override
public void a() {
System.out.println("A"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in main = new Main();
main.a();
main.aa();
System.out.println();
// static 메서드 aaa() 호출
A.aaa();
}
}
interface A {
void a();
default void aa() {
System.out.println("AA");
}
static void aaa() {
System.out.println("static method");
}
}
7. 다형성
▶ 자동 타입 변환
인터페이스 변수 = 구현객체;는 자동으로 타입 변환이 일어난다.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A 인터페이스에 구현체 B 대입
A a1 = new B();
// A 인터페이스에 구편체 B를 상속받은 C 대입
A a2 = new C();
}
}
interface A { }
class B implements A {}
class C extends B {}
▶ 강제 타입 변환
구현 객체 타입 변수 = (구현 객체 타입) 인터페이스 변수;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A 인터페이스에 구현체 B 대입
A a1 = new B(); // a1은 인터페이스 A 타입이기 때문에, a() 메서드만 가지고 있음!
a1.a(); // 출력 B.a()
// a1.b(); // 불가능
System.out.println("\nB 강제 타입변환"); // B클래스의 메서드를 사용하고자 강제 타입변환 시킴!
B b = (B) a1;
b.a(); // 출력 B.a()
b.b(); // 출력 B.b() : 강제 타입변환으로 사용 가능
System.out.println();
// A 인터페이스에 구편체 B를 상속받은 C 대입
A a2 = new C();
a2.a(); // 출력 B.a()
//a2.b(); // 불가능
//a2.c(); // 불가능
System.out.println("\nC 강제 타입변환");
C c = (C) a2;
c.a(); // 출력 B.a()
c.b(); // 출력 B.b() : 강제 타입변환으로 사용 가능
c.c(); // 출력 C.c() : 강제 타입변환으로 사용 가능
}
}
interface A {
void a();
}
class B implements A {
@Override
public void a() {
System.out.println("B.a()");
}
public void b() {
System.out.println("B.b()");
}
}
class C extends B {
public void c() {
System.out.println("C.c()");
}
}
▶ 인터페이스의 다형성
- 멀티 리모컨 인터페이스 변수 = TV 구현 객체;를 선언하여 자동 타입 변환된 인터페이스 변수를 사용하여 TV 구현 객체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.
- TV 구현 객체를 교체해도 멀티 리모컨 인터페이스 변수는 전혀 수정 작업 없이 그대로 기능을 호출할 수 있다.
- 다형성은 ‘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는 능력’이라고 배웠다.
- 사용 방법은 동일하지만 다양한 특징과 결과를 가질 수 있는 것이 바로 다형성이다.
- 즉, 멀티 리모컨으로 티비를 사용하는 방법은 동일하지만 어떤 TV 구현 객체가 대입되었느냐에 따라 실행 결과가 다르게 나옴을 통해 다형성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- 또한 인터페이스도 마찬가지로 매개변수와 반환 타입에서 다형성이 적용될 수 있다.
public abstract class Tv {
private String company; // 티비 회사
private int channel = 1; // 현재 채널 상태
private int volume = 0; // 현재 볼륨 상태
private boolean power = false; // 현재 전원 상태
public Tv(String company) {
this.company = company;
}
public void displayPower(String company, boolean power) {
if(power) {
System.out.println(company + " Tv 전원이 켜졌습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company + " Tv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.");
}
}
public void displayChannel(int channel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채널은 " + channel);
}
public void displayVolume(int volume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볼륨은 " + volume);
}
public String getCompany() {
return company;
}
public int getChannel() {
return channel;
}
public int getVolume() {
return volume;
}
public boolean isPower() {
return power;
}
public void setChannel(int channel) {
this.channel = Math.max(channel, 0);
}
public void setVolume(int volume) {
this.volume = Math.max(volume, 0);
}
public void setPower(boolean power) {
this.power = power;
}
}
public class LgTv extends Tv implements MultiRemoteController {
public LgTv(String company) {
super(company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nOff() {
setPower(!isPower());
displayPower(getCompany(), isPower());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Up() {
setChannel(getChannel() + 1);
displayChannel(getChannel());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Down() {
setChannel(getChannel() - 1);
displayChannel(getChannel());
}
@Override
public void volumeUp() {
setVolume(getVolume() + 1);
displayVolume(getVolume());
}
@Override
public void volumeDown() {
setVolume(getVolume() - 1);
displayVolume(getVolume());
}
}
public class SamsungTv extends Tv implements MultiRemoteController{
public SamsungTv(String company) {
super(company);
}
@Override
public void turnOnOff() {
setPower(!isPower());
displayPower(getCompany(), isPower());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Up() {
setChannel(getChannel() + 1);
displayChannel(getChannel());
}
@Override
public void channelDown() {
setChannel(getChannel() - 1);
displayChannel(getChannel());
}
@Override
public void volumeUp() {
setVolume(getVolume() + 1);
displayVolume(getVolume());
}
@Override
public void volumeDown() {
setVolume(getVolume() - 1);
displayVolume(getVolume());
}
}
public interface MultiRemoteController {
void turnOnOff();
void channelUp();
void channelDown();
void volumeUp();
void volumeDown();
// 매개변수와 반환타입 다형성 확인 메서드
default MultiRemoteController getTV(Tv tv) {
if(tv instanceof SamsungTv) {
return (SamsungTv) tv;
} else if(tv instanceof LgTv){
return (LgTv) tv;
} else {
throw new NullPointerException("일치하는 Tv 없음");
}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LG TV 구현체를 조작, 자동형변환
MultiRemoteController mrc = new LgTv("LG");
mrc.turnOnOff(); // LG Tv 전원이 켜졌습니다.
mrc.volumeUp(); // 현재 볼륨은 1
mrc.channelDown(); // 현재 채널은 0
mrc.channelUp(); // 현재 채널은 1
mrc.turnOnOff(); // LG Tv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.
// 조작 대상을 Samsung TV로 교체
System.out.println("\n<Samsung TV로 교체>"); // <Samsung TV로 교체>
mrc = new SamsungTv("Samsung");
mrc.turnOnOff(); // Samsung Tv 전원이 켜졌습니다.
mrc.channelUp(); // 현재 채널은 2
mrc.volumeDown(); // 현재 볼륨은 0
mrc.volumeUp(); // 현재 볼륨은 1
mrc.turnOnOff(); // Samsung Tv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.
// 매개변수, 반환타입 다형성 체크
System.out.println("\n<매개변수, 반환타입 다형성 체크>");
MultiRemoteController samsung = mrc.getTV(new SamsungTv("Samsung"));
samsung.turnOnOff(); // Samsung Tv 전원이 켜졌습니다.
SamsungTv samsungTv = (SamsungTv) samsung;
samsungTv.turnOnOff(); // Samsung Tv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.
System.out.println();
MultiRemoteController lg = mrc.getTV(new LgTv("LG"));
lg.turnOnOff(); // LG Tv 전원이 켜졌습니다.
LgTv lgTv = (LgTv) lg;
lgTv.turnOnOff(); // LG Tv 전원이 종료되었습니다.
}
}
'개발 > 부트캠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본캠프 : 개인 과제(계산기 만들기) 완료 후기 (0) | 2025.01.09 |
---|---|
본캠프 : 개인 과제(계산기 만들기) 트러블 슈팅 (0) | 2025.01.08 |
본캠프 : Java 문법 종합반 3주차_1 (0) | 2025.01.06 |
(일요일)주말에도 쓰는 TIL : Java 문법 종합반 2주차 (0) | 2025.01.05 |
(토요일)주말에도 쓰는 TIL : JAVA 기초 유튜브 강의 수강_chap06_01-08(feat. 무료 강의 완강!) (0) | 2025.01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