변수 : 값을 저장한 공간
-저장 공간의 선언과 값의 저장
int number; // number 라는 이름의 int(숫자)타입의 저장공간을 선언
String name; // name 이라는 이름의 String(문자열)타입의 저장공간을 선언
int number = 10; // 1. 선언과 동시에 값을 저장공간에 저장(=초기화)
number = 11; // 2. 선언 이후에 다른값을 저장공간에 저장
기본형 변수
-논리형 변수 : boolean
-문자형 변수 : char(' ')
-정수형 변수 : byte, short, int, long
- byte : -128 ~ 127 범위의 숫자만 저장 가능
- short (2byte)는 -32,768~32,767 범위의 숫자만 저장 가능
- int (4byte)는 -21억~21억 범위의 숫자만 저장 가능
- long (8byte)은 9백경 정도의 매우 큰 수를 저장 가능 L
-실수형 변수 : float, double
- float (4byte) : 3.4 * -10^38 ~ 3.4 * 10^38(long 보다 큼) 범위의 숫자 저장이 가능 F
- double (8byte) : 1.7 * -10^308 ~ 1.7 * 10^308(long 보다 큼) 범위의 숫자 저장이 가능
참조형 변수
-문자열 변수 : String(" ")
-그 외 : Object, Array, List … 객체, 배열, 리스트와 같은 단일 저장공간에 담을 수 없는 값을 저장
래퍼 클래스 변수 : 래퍼 클래스(Wrapper Class)라는 말 그대로 “기본형 변수를 클래스로 한번 랩핑(감싸는) 변수
-클래스로 변수를 관리하면 객체지향의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-기본 타입에서 래퍼 클래스 변수로 변수를 감싸는 것을 “박싱”, 래퍼 클래스 변수를 기본 타입 변수로 가져오는 것을 “언박싱”이라고 부른다.
입력
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// Scanner 객체를 new 명령어로 생성
String input = sc.next(); // sc(Scanner)의 .next(); 를 실행하면 input 변수에 입력한 글자를 받을 수 있다.
출력
System.out.println("입력값 : " + input); // 입력한 글자를 출력
형 변환
자동 형변환 vs 강제 형변환
- 작은 타입 > 큰 타입 형변환 시 (자동 형변환)
- 더 큰 표현 범위를 가진 타입으로 변환되는 것이라 값의 손실이 없습니다.
- 값의 손실 없이 변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형변환을 해줍니다.
- 큰 타입 > 작은 타입 형변환 시 (강제 형변환 = 캐스팅)
- 더 작은 표현 범위를 가진 타입으로 변환된는 것이라 값의 손실이 생깁니다.
- 값의 손실이 생기기 때문에 자동으로 형변환을 해주지 않고 개발자가 선택하여 형변환을 합니다. </aside>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a = 10;
double result = a / 4;
double result2 = a / 4.0;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2.0
System.out.println(result2); // 2.5
}
}
'개발 > 부트캠프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본캠프 : JAVA 기초 유튜브 강의 수강_chap04_01-11 (0) | 2025.01.02 |
---|---|
2025년 1월 1일. 새해에 쓰는 TIL_한마디 (0) | 2025.01.01 |
본캠프 : Chapter 2 프로그래밍 기초 주차 - Git 기초 특강 2 (0) | 2024.12.31 |
본캠프 : Chapter 1 온보딩 주차 - 미니 프로젝트 5일차_최종 발표 (0) | 2024.12.30 |
본캠프 : JAVA 기초 유튜브 강의 수강_chap03_01-04 (0) | 2024.12.30 |